[블로그] 블로그를 분석해주는 구글 Analytics

[블로그 꾸미기] 내 블로그를 꼼꼼하게 분석해주는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

블로그를 사용하다보면 내 블로그의 접속자가 얼마나되는지, 어떤경로를 통해 접속했는가 등에 대해 궁금해집니다.
물론 블로그마다 기본적인 통계를 제공하나 그것만으로는 많이 부족한점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용하게 된 것이 바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Analytics' 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Analytics는 방문자수, 방문자가 사이트에 머문시간, 접속자의 위치, 접속자의 컴퓨터 환경 등 여러가지의 통계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정말 꼼꼼하게 분석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사용자 중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 많은데 구글 애널리틱스는 애드센스에 관한 통계치도 제공해줍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Analytics 의 가입부터 분석페이지까지 간략하게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구글 Analytics 바로가기 (클릭)

구글 Analytics 의 첫화면 입니다.
이미 구글 계정을 갖고 있다면 그 아이디를 통해 사용하면되고, 구글 아이디가 없다면 새로 가입 후에 Analytics를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후 Analytics로 접속 후 가입버튼을 눌러 절차에 따라 가입합니다.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와 계정이름, 국가를 선택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의 성과 이름, 국가를 선택한 후 계속하기를 누릅니다.


구글 Analytics의 서비스 약관에 동의 후 아랫부분의 '새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가입이 완료되면서 가입시 적었던 웹사이트 주소를 분석하게될 고유 코드가 생성이 됩니다.
생성된 코드를 복사한 후 아래처럼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body' 바로 윗부분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필자는 티스토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티스토리 > 관리 > HTML/CSS편집에서 skin.html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skin.html 제일 마지막으로 내려가면 '/body'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 바로 위에 붙여넣기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코드를 입력하였다면 구글 Analytic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에 설정을 하게되면 상태(파란색원 표시) 부분이 '!' 표시가 되어있지만 잠시후 분석중이라는 상태로 변경이 되고
얼마후 'v'표가 되어있다면 설정이 완료되어 분석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분석은 1일 1회 분석을 하며 오후6시 이후에 확인을 하면 새로운 보고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분석화면의 첫화면 입니다.
예를 든 페이지라 분석결과는 나와있지 않지만 아래처럼 많은 분석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구글 Analytics 의 분석페이지에 메뉴를 모아봤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주 다양한 분석들을 제공합니다.
처음 가입을 하게되면 몇시간정도 후에 분석결과가 나오며 그 이후에는 1일 1회 분석결과를 보여줍니다.



내 블로그에 어떤 글이 인기있는지, 어떤 사람들이 방문했는지, 그외 여러 통계들을 보고싶다면...
내 블로그를 꼼꼼하게 분석해주는 구글 Analystics를 통해 확인해보면 어떨까요? :)

하단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