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스포츠용품 항공 수송

[개인 스포츠용품 항공 수송] 반드시 포장해서 수하물로 부쳐야


Q. 해외에 나갈 때 골프용품을 휴대코자 하는데 항공편 탑승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차제에 여러 가지 개인 스포츠, 레저용품을 휴대할 때의 요령과 비용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A. 골프, 스키, 스노 보드, 자전거 등 대부분의 개인 스포츠 장비들은 승객이 탑승하는 항공기에 수하물로 운송 가능합니다. 물론 안전을 위해 일정한 조건에서만 운반이 허용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쿠버다이빙 장비는 산소 통이 완전히 빈 상태여야 하며, 사냥용 공기총과 경기용 총기류는 총기소지 허가증과 관계 기관 및 항공사 자체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이 장착된 동력 자전거나 스쿠터, 오토바이, 제트스키 등 화재나 폭발 가능성이 있는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는 수하물로 운반이 불가능하므로 항공 화물로 부쳐야 합니다. 때문에 여행 개시일에 앞서 여유 있게 부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수하물은 수하물 자동시스템에 의해 항공기까지 운반되는데 스포츠 용품은 그 모양과 크기가 일반 수하물과 달라 운송 도중 내용물이 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두고 특히 포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낱개의 골프채라도 항공 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기내 반입을 금하고 있어 반드시 수하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대한항공에서는 미처 백이나 포장을 준비하지 못한 승객들을 위해 자체 제작한 골프 박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탑승수속 시 직원에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골프백을 카운터에 맡길 때는 캡 부분(헤드)이 수하물벨트 진행 방향과 반대쪽이 되도록 올리면 드라이버 파손 위험성을 덜 수 있으며, 운반 중 간혹 백에 끌린 자국 같은 것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고가의 천연가죽 백은 천 가방을 덧씌워 부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도 바퀴나 프레임, 핸들 등이 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페달을 분리하고 핸들을 고정시킨 후 포장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장비는 그 모양과 크기가 특수해 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항공사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일반 초과 수하물 요금보다 저렴하게 요율을 적용합니다.

적용 장비는 1인 1세트에 한하며, 장비에 따라 무게나 크기 제한 같은 몇 가지 조건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골프클럽은 골프백과 보스턴백을 한 세트로 해(이때 1세트의 무게는 15킬로그램 이하로 제한됩니다) 승객이 무료로 가지고 갈 수 있는 수하물 허용량 이내면 무료, 허용량 초과 시에는 6킬로그램과 실제 초과 무게 중 보다 적은 무게를 선택해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결국 최대 60퍼센트를 할인받는 셈이지요.

기타 자세한 내용은 대한항공 홈페이지(www.koreanair.co.kr)의 ‘공항 서비스’ 내 ‘수하물 요금안내’혹은 ‘FAQ’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대한항공 여객사업본부 이수미 과장


[출처] 대한항공 스카이뉴스

'Flight Info > 항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수평 유지  (0) 2010.12.03
항공기 이·착륙시 안전조치  (0) 2010.07.15
개인 스포츠용품 항공 수송  (0) 2010.07.12
수하물 분류  (0) 2010.07.07
운항중인 항공기가 벼락을 맞거나 태풍을 만나면  (0) 2010.07.03
어린이 항공여행  (0) 2010.06.29

하단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